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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명작 애니메이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 를 알아보자(스튜디오 지브리)

by 조선타잔 2024.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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みやざきはやお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 문화와 산업이 가장 많이 발달되어 있는 곳은 당연히 일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과거에서부터 다양한 명작 작품들과 시대의 흐름보다 선진화된 화면구성 및 OST로 '지브리 스튜디오'는 서양의 월트디즈니만큼 엄청난 영향력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회사인데요.
 
오늘은
하울의 움직이는 성.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 다양한 작품들을 만들어낸 스튜디오 지브리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를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하울의 움직이는 성 완벽 줄거리 및 감상 리뷰 [일본 애니 추천] OST (tistory.com)

 

하울의 움직이는 성 완벽 줄거리 및 감상 리뷰 [일본 애니 추천] OST

하울의 움직이는 성 하울의 움직이는 성 애니메이션은 2004년 일본에서 개봉되었으며 일본 애니메이션계의 거장인 '미야자키 하야오'가 감독, 영국의 소설가 '다이애나 윈 존스'의 동명 판타지

tarzanstory.tistory.com

https://tarzanstory.tistory.com/41

 

인간의 추악한 욕심을 보여주는 지브리 [원령공주] 줄거리.후기 - 모노노케히메

지브리 스튜디오는 여러 명작 애니메이션을 제작한 대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입니다. 스튜디오 지브리와 미야자키 하야오 특유의 수채화풍 그림체화 그 당시 디즈니보다 더욱 자연스러운 캐릭

tarzanstory.tistory.com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본문포스팅 내용 외에도 그의 애니메이션 작품 리뷰가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위 링크를 통해 작품내용을 확인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는 누구인가

 
미야자키 하야오는 1941년 1월 5일생으로 일본 도쿄시 분쿄구에서 태어나 경제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전공은 경제학이지만 일찍이 대학교 재학 중에도 청소년신문에 각종 만화를 기고하였으며, 1963년 대학교 졸업 이후 '도에이 애니메이션'에 입사하여 후일 동업자가 되는 다카하타 아사오와 함께 본격적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을 하게 됩니다.
 
 

 
 
 
[미래소년 코난. 빨강머리 앤] 등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리던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으며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마녀 배달부 키키. 붉은 돼지] 등 여러 작품들을 선보이며 일본 최고의 흥행을 기록하였으며 총 제작비 20억 엔을 투자하여 만든 [모노노케 히메]는 1997년부터 1998년까지 약 1년 동안 극장에서 상영이 될 만큼 대중들의 큰 인기를 받았습니다.
 
실제로 모노노케 히메(원령공주) 작품은 1400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하였다고 합니다.
 
 

 
 
 
이후 1984년에 '다카하타 이사오'와 함께 우리가 잘 아는 [스튜디오 지브리](STUDIO GHIBLI)를 창단하였으며, [천국의 성 라퓨타. 마녀 배달부 키키. 이웃집 토토로. 추억은 방울방울. 붉은 돼지. 귀를 기울이면. 모노노케 히메]를 성공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이렇듯 미야자키 하야오는 모르더라도 그의 작품들은 모두가 다 한 번쯤은 들어보고 또 한번쯤은 관람해 본 기억이 있을 정도로 일본을 넘어서 전 세계적으로 그 작품성을 인정받은 것이 바로 '스튜디오 지브리의 감독' 미야자키 하야오이며, 그는 작품의 (기획. 디자인. 각본. 연출. 작화. 콘티) 등을 혼자 다 하는 것으로도 유명한 엄청난 능력의 감독입니다.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의 특성

 
 
1. 자유로운 하늘과 비상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은 타 작품들과는 차별화되는 점이 많습니다. 첫 번째로 여러 작품들에 항상 '비행기'가 등장한다는 점인데요.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비행선. 비행기' 등을 상당히 좋아하는 사람으로 극 중에서 '비행 장치'들이 다수 출연하고 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 작품이 많습니다.
 
실제로 작품에 등장하는 비행선들은 전부 그가 직접 디자인하였으며, 비행기가 존재하지 않는 작품이라면 꼭 탈것이 아니더라도 '하늘을 부유하는' 장면들을 필수적으로 넣고는 했습니다.
 
 

 
 
가령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작품은 극의 시작부터 끝까지 다양한 비행선들이 보이는 애니메이션이며, 이웃집 토토로에서는 비행기가 아닌 '팽이'를 타고 하늘을 날았고, 천공의 성 라퓨타에서는 비행선들과 구름 위의 또 다른 세상에 중점이 잡혀있었습니다.
 
 

 
 
2. 대립과 화해
 
 
두 번째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은 세계를 멸망시키려 하는 극악무도한 빌런들이 출연하는 것보다는, 각자의 입장에서 서로가 대립하는 구조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모모노케 히메' 작품을 예로 들자면, 문명의 발달을 위해서 '숲'과 동물들을 헤칠 수밖에 없는 인간들과 숲 속에서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동물들의 대립은 각자의 '생존'을 걸고 서로 대치하고 있으며, 이러한 스토리에서 화합과 화해를 위한 역할을 하는 것이 '주인공'입니다.
 
그리 폭력적인 장면이 크게 없이, 대립적인 구도 속에서 스토리가 이어지고 화합하게 된다는 점은 미야자키하야오 감독의 공통적인 작품 특성이며,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스튜디오 지브리'작품을 사랑하는 관객층은 어린아이들부터 성인들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3. 맛있는 음식
 
 
세 번째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 공통 특성은 바로 '음식'이 상당히 맛있게 표현되는 점인데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작품에서는 말할 것 도 없으며, 하울의 움직이는 성 에서조차도 작품 속 음식들이 상당히 맛있게 표현이 되고 유명해지는 만큼 '음식을 먹는 장면'에 상당히 힘을 쏟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공통특성 외에도 미야자키하야오 감독의 작품들은 '그가 어렸을 적' 당시의 세계명작동화의 스타일이 녹아들어 있으며 주인공들만큼, 혹은 주인공들보다 더 큰 영량력이 보이는 조연캐릭터들과 악역 캐릭터들이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그는 '숲의 사상이 인류를 구한다'는 일본 신도사상으로 이야기의 체계를 중점적으로 잡고 스토리텔링을 하였으며, 자연과 인간의 공생을 강조하고,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매력이 넘치고 사랑스러운 캐릭터들부터 웃음을 선사해 주는 귀여운 캐릭터들까지, 어느 것 하나가 그냥 존재하지 않을 만큼 자신이 들려줄 수 있는 최고의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스튜디오지브리와 미야자키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이며, 마치 할아버지가 손자. 손녀에게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그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만들고 시각화하여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에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과거보다 스튜디오지브리의 작품들이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지는 않지만 그의 사상과 그가 펼쳐 보이려는 이야기들을 여러분들께서도 꼭 한번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으며, 짧은 포스팅으로 그의 인생을 전부 논한 수는 없겠지만 오늘 제가 작성한 포스팅으로 '여러분들이 즐겁게 보았던 애니메이션의 감독이 누구인지' 아실 수 있다면 굉장히 보람찰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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