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포럼/건강 이야기

다이어트에 피해야 할 음식 [살 찌는 채소] GI지수 연관성

by 조선타잔 2024. 4. 16.
반응형

 

 

 

체중감량을 위해서 여러 사람들이 채식의 비중을 높이고 식단관리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모든 채소를 다 섭취하기에는, 비교적 저열량의 칼로리와 우리 몸의 영양을 보충시켜 주는 좋은 채소도 많지만 상대적으로 열량이 높고 오히려 살이 찌기 쉬운 채소도 많은데요.

 

오늘은 어떤 채소들이 살을 빼는데에 효과적이고 또 어떤 채소들이 살이 오히려 찌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미국의 하버드대학교 연구진은 체중감량에 있어 효과적인 채소들과 비효과적인 채소들을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2015년 국제 의학전문 학술지 '플로스 원'에 실린 해당 논문은 24년 동안 13만여 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131가지의 식품을 섭취를 하고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발표를 하였는데요. 

하버드대학교 연구진들은 '모든 채소가 살을 빼는데에 효과적이지는 않았다' 며 오히려 쉽게 살이 찌기 쉬운 채소들을 소개하였습니다.

 

 

 

 

 

살찌는 채소

 

하버드대학교에서 손꼽은 '살찌기 쉬운 채소'는 1순위로 감자와 2순위로 옥수수를 손꼽았습니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감자와 옥수수는 대체적으로 쪄서 먹기 마련인데 이러한 과정을 거칠 경우 혈당지수(GI 지수.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가 높아진다는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

 

의학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GI지수가 높은 음식들은 우리의 몸의 인슐린 조절 능력을 방해해 혈당이 체지방으로 쉽게 축적될 수 있다고 하며, 지난 2015년 학술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실린 경희대학교 연구진 논문에 따르면 '찐 감자'의 혈당지수(GI)는 93.6으로 혈당지수가 높다고 알려진 '흰쌀밥(85)'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또한 찐 옥수수는 GI지수가 73.4에 달한다고 하니, 다이어트로 찐감자와 찐 옥수수를 선택하는 것은 그리 좋지 않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살 빼는 채소

 

 

그렇다면 어떤 채소들이 우리가 다이어트(체중감량)을 할 때에 도움이 될까요. 앞에서 언급한 하버드대학교 연구진들은 십자화가채소가 살을 빼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특히 '콜리플라워'가 군살을 빼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채소로 손꼽았습니다.

 

 

콜리플라워는 미국에서 쌀.밀가루.감자 등의 대체식품으로 손꼽히는데요. 현재 국내에서도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채소입니다. 또한 채소가 아닌 과일 중에서는 '블루베리'가 지방을 태우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손꼽혔으며, 이밖에도 건자두, 사과, 배, 딸기 등의 과일들도 살을 빼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