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포럼/운동 이야기

헬스 초보를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 [헬스 신체 분할 방법] 근력운동 하는 법

by 조선타잔 2024. 5. 1.
728x90
반응형

 

 

 

더욱 멋지고 탄탄한 신체를 구축하기 위해 오늘도 [헬스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계시는 여러분들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헬스(웨이트트레이닝)에 입문하신 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께서 많이들 질문해 주시는 [헬스 운동 신체 분할법]에 대하여 상세하게 소개해드릴 테니, 해당 정보를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여러분들의 운동루틴에 접목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근 성장의 원리

 

 

헬스(웨이트트레이닝)을 하는 것은 근육을 성장시키기 위함이 가장 큰 목적일 텐데요.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근육의 성장원리]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우리가 근력운동(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경우 해당 근육의 근섬유가 손상이 되고, 이때 손상된 근육에 위성세포가 접촉하여 복구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2차적으로 단백질 같은 영양소들이 손상된 근섬유에 집중되면서 추가적으로 근육을 더욱 크고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근 성장의 원리인데요.

 

이러한 근육의 성장을 최대한의 효율로 진행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근력운동을 할 때에 신체를 분할하는 [분할법] 을 적용시키곤 한답니다.

 

 

 

 

 

신체 분할 법

 

만약 우리가 하루에 [전신의 모든 근육]을 다 운동할 경우, 다음날 운동을 할 수 있는 근육이 없습니다. 물론 근육통이 없을 수도 있겠지만 해당 근육들은 피로가 누적되어 있고 또 회복 중인 상태이기 때문에. 어제 수행했던 근육은 오늘 쉬게 해 주는 것이 효율적으로 보았을 때 훨씬 이득인 것이지요.

 

예를 들어서

어제 가슴운동을 했었다면, 오늘당장 근육통이 없다 하더라도 해당 가슴근육은 쉬어주고 다른 부위를 트레이닝하는것이 바로 우리가 헬스 운동을 할 때 신체를 분할하는 이유랍니다.

 

 

 

 

신체 분할 종류

 

웨이트트레인이 운동시 대표적인 신체분할법은 ( 2분할. 3분할. 4분할. 5분할 ) 등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2분할법은 상체와 하체를 나누어서 트레이닝하는 방식으로 (주 6일 운동)을 기준 잡았을 때, 전신을 3회나 트레이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3분할법과 4분할, 5분할법 등 상세하게 신체를 분할할 경우에는 2분할법을 적용했을 때 보다 모든 근육들을 섬세하고 집중도 있게 장시간 트레이닝하면서 더욱 운동의 루틴과 계획을 세분화하는 방식이랍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체분할방법들은 내 운동루틴과 운동목적, 그리고 주간 운동횟수 등에서 수시로 커스텀 될 수 있으며, 저 같은 경우에는 [스트렝스 증가 훈련 기간]을 정할 때에 무분할법으로 대근육위주로만 운동수행을 할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의 기간에는 기본적으로는 3분할법을 적용하여 전신신체를 1주일에 2번 정도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초보자 신체분할 방법

2분할.3분할

 

그렇다면 헬스와 근력운동을 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자분들 기준으로 [어떤 신체분할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운동 초보자분들은 특성 신체부위를 1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트레이닝하기가 어렵습니다. 만약 운동 상급자가 진행하는 어깨운동 루틴의 1시간 분량을, 헬스 입문자에게 따라 하라고 한다면 분명 지옥 같은 트레이닝 강도에 운동효과도 없을뿐더러, 운동자체에 취미를 못 붙일 수도 있는 것이지요.

 

때문에 운동을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께서는 기본적으로 [2분할법] 혹은 [3분할법] 같이 대근육 위주로 트레이닝을 하는 방식의 분할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러한 전신의 대근육 트레이닝을 통해 부가적으로 소근육의 발달과 밸런스를 키워나가시고 이후에 더욱 디테일하게 운동루틴을 세분화하거나 운동시간을 늘려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분할로 운동관리를 할 때에는 [상체와 하체]로 크게 나눠어서 운동관리를 수행해 주시면 되며, 3분할로 운동관리를 할 때에는 [가슴. 등. 하체]의 구분으로 전신의 대근육들을 트레이닝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웨이트트레이닝을 하시면서 무조건 중량을 높여나가는 방법보다는, 정확한 운동자세와 근육의 자극 포인트를 먼저 찾아가며 집중을 해 주시고 그러한 과정을 겪어가면서 점진적으로 안전하게 중량을 높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 이렇게 오늘 헬스장에 막 입문하신 헬스초보자 분들을 위한 [근력운동 신체 분할 방법]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초보자분들을 위한 [2분할법.3분할법] 을 통해 여러분들의 기초근력과 트레이닝의 습관화를 먼저 만들어 나가시다 보면 더욱 운동이 즐겁게 느껴지시고 또 성장되어 가는 여러분들의 신체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제가 작성한 해당 포스팅이 여러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셨다면 소중한 댓글과 공감 부탁드리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