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헬스 포럼/운동 이야기

하체운동 [프론트 스쿼트] 백 스쿼트 차이점.효과.근육 알아보기

by 조선타잔 2024. 5. 2.
반응형

 

 

 

 

전신의 근력과 근육을 성장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여러 근력운동들을 논할 때, 스쿼트(스퀏)라는 운동은 절대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하체를 기반으로 하여 고중량의 운동수행이 가능한 웨이트트레이닝으로써 특히 하체뿐만 아니라 운동수행능력의 향상과 상체의 안정성까지 같이 길러주는 효과 때문인데요.

 

오늘은 늘 수행하셨던 바벨스쿼트(백스쿼트)에서 조금 색다른 하체운동을 알아보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프론트] 스쿼트(FRONT SQUAT) 동작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FRONT SQUAT

 

프론트스쿼트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수행하는 (BACK SQUAT) 동작과는 반대로, 바벨의 위치를 앞쪽에 위치하여 수행하는 스쿼트 입니다.

 

이 포지션으로 인하여 더욱 강력한 대퇴사두의 자극과 더불어 상체(코어)의 안정성까지 길러줄 수 있으며, 가동범위가 풍부하다 보니 풀 스쿼트 동작을 하는 데에도 많이 사용되는 동작입니다.

 

 

 

 

 

또한 백스쿼트 포지션에서 상체가 앞쪽으로 기울어지는 자세가 어려우신 분들께서도 프론트스쿼트로 더욱 안정감있는 자세로 프론트스쿼트 동작이 가능한데요. 프론트스쿼트는 그 자세를 연습하기 위하여 리그립 포지션과 자세연습을 어느 정도 해 주셔야 완성도 있는 동작으로 해당 운동이 가능하답니다.

 

 

 

 

 

리그립

 

프런트스쾃의 바벨 견착은 리그립을 통해 전면삼각근에 견착을 하는데요. 리그립은 일반적으로 크로스핏과 역도에서 주로 쓰이는 그립법으로써 파워클랜이나 행클린 등을 수행할 때 사용되는 바벨 파지법입니다.

 

손가락 제일 끝 마디로 바벨을 받쳐주고 어깨근육과 함께 지탱해 줌으로써 안정감 있는 프론트스쿼트 자세를 만들어줄 수 있으며, 바벨을 지면에서 들어 올린 후 어깨와 팔 힘으로 빠르게 리그립자세로 변환함으로써 고중량의 파워클린 동작이 가능한 그립법입니다.

 

 

 

 

 

 

프런트 스퀏 주의점

 

 

프론트스쿼트 동작은 바벨(백 스쿼트)스쿼트 동작에 비해 운동의 가동범위가 크기 때문에 무릎이 약하시거나 조금만 운동하셔도 부담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중량스쿼트 동작을 조금만 하여도 무릎에 부담이 느껴지시는 분들이라면, 해당 프론트스쿼트와 풀스쿼트 동작은 맞지 않는다는 이야기이죠.

 

때문에 어느 정도 무릎의 불편함이 없으면서도 발목과 골반의 유연성이 잡혀 계신 분들이 배워나가시기를 추천드리는 운동이며, 흉추가 곧게 펴져있는 자세로 해당 운동이 수행되기 때문에 허리의 힘이 어느정도 있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만약 스쿼트의 종류를 알아보고 계시는 여러분들께서 바벨(BACK SQUAT) 동작을 정석의 자세로 안정감 있게 수행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해당 프론트스쿼트 동작을 루틴에 추가하시어 더욱 색다른 대퇴부의 자극과 다양한 포지션들을 연습하시는 것은 굉장히 좋은 방법이며

 

만약 내가 운동을 처음 시작한 사람이라면, 기본적인 하체근력을 위한 맨몸스쿼트부터 저중량의 바벨스쿼트를 연습해 나가시고, 일정 수준에 도달하신 후에 전체 가동범위를 활용하는 프론트스쿼트방식으로 다양하게 운동을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오늘 이렇게 건강한 하체근육과 색다른 하체 자극을 위한 프론트스쿼트 동작을 배워보았는데요. 더욱 디테일한 프론트스쿼트 및 하체운동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장안동헬스장]에서 저와 함께 궁금한 점을 상담받아보시고 또 직접 티칭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다음 시간에도 더욱 다양한 하체운동과 방법으로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